[난희] 진짜 진짜 쉬운 아이패드 드로잉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 난희(표지희)
출판 : 길벗
출간 : 2020.12.23
또다시 약간의 슬럼프가 왔다 싶었는데, 이전에 써놓은 글들을 살펴보다보니 나는 언제나 '슬럼프 상태'가 디폴트 값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잠깐씩 기운이 솟아 새로운 일을 벌렸을 뿐 기본적으로 이 상태가 '정상적'인 상태였다. 음.
이번 주는 차분한 마음(?)이 잘 잡히지 않아 조금 가벼운 책부터 읽었던 책들을 역순으로 리뷰할 예정이다.
<진짜 진짜 쉬운 아이패드 드로잉 무작정 따라하기>는 리디셀렉트에서 아이패드로 검색해서 읽었다. 표지에서 강조하고 있지는 않지만 프로크리에이트 기반으로 진행된다.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해 보려고 하니 좀 막막해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 겸 선택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일상툰을 그려보고 싶다거나 정말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권하고 싶다.
'아이패드 드로잉'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된 책들은 대부분 귀여운 그림체들이라 개인적으로는 좀 아쉽다. 이 책에 수록된 그림들은 최근 유행하는 라인 드로잉이나 손그림 느낌 일러스트들은 아니지만, 막 시작한 단계에서 브러쉬 특성과 레이어 사용법에 익숙해질 때까지 차근차근히 연습하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예시 그림마다 사용한 툴과 주의점, 진행 단계들을 따라하기 쉽도록 편집한 점이 장점이다.
가장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방법은 컬러드롭으로 색 채워넣기이고, 클리핑 레이어도 약간 다뤄준다. 아쉬운 점은 기왕이면 사용하는 브러쉬 별로 질감 차이를 좀더 살펴볼 수 있도록 표현해주었다면 하는 점. 알파 채널 잠금이나 색상 팔레트, 곡선을 이용한 글레이징 기법 같은 부분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