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자가 흐르는 이야기/Book1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

일루젼 2024. 7. 7. 23:00
728x90
반응형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 / 안진환
출판 : 민음인
출간 : 2003.05.20


       

쌓인 책들을 뒤적거리다 보니 '부자 아빠' 시리즈가 무더기로 나왔다. 내가 첫 직장을 다닐 때 읽었던 게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였으니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난 시리즈인데, 그때만큼 돌풍은 아니지만 지금도 여전히 읽히고 있는 걸 보면 확실히 배울 점이 있는 것 같다. (지금은 세이노나 엠제이 드마코가 그 자리를 대체한 것 같기도 하다)

 

지금껏 몇 차례 '수입'과 '자산'에 대한 생각 정리를 할 기회가 찾아왔었다. 항상 지금이 가장 빠른 순간이라고는 하지만, 조금 더 일찍 깊게 관심을 가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

 

예전에 연금복권에 대해 상상해 봤던 적이 있다. 당시에는 막연히 한 번에 큰 금액으로 받으면 관리가 어려울 것 같으니까, 총액이 더 큰 분할수령으로 매달 일정금액을 받는 게 더 좋겠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생각이 다르다. 물가와 화폐가치를 고려했을 때, 일시수령을 하고 그걸 재투자해서 현금 흐름을 만드는 편이 훨씬 이익이다. 상황에 따라 다른 결정을 내릴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건 어느 쪽이 나에게 더 적절한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거다. 그리고 '돈'에 대해 두려움 없는 관심을 가진다는 게 어떤 것인지도 알 것 같다. '갖고 싶지만 그건 나쁜 거야'라는 생각이 있지는 않은지 자신의 생각들을 잘 관찰해봐야 한다.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은 추천하기는 어렵다. 얇고 쉽게 읽히지만, 기승전결이 모두 '네트워크 마케팅'을 예찬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 자신이 그의 주장에 완전히 설득되지 못했으므로 다른 사람에게 권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적어도 로버트 기요사키가 강조하는 '사업가 마인드'에 대해서는 강하게 동의하는 바이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근로소득에 매인 고정된 라이프 스타일보다, 빠르게 자산을 증식해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시대가 되었다. AI와 로봇의 발전을 고려한다면 적절한 흐름이라는 생각도 든다. 노동에서 벗어난 인간은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어떤 가치를 되돌려 줄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이들이 이 흐름에서 낙오되지 않고 자유를 누리는 쪽으로 이동할 수 있을까. 

 

'무엇을 원하는가' 다음은 '어떻게 구할 것인가'다. 

그리고 '어떻게'를 아직 찾지 못했더라도 지속적으로 '원하는' 신념이 중요하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부자들은 네트워크를 찾고 구축한다

 

- 나의 부자 아빠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지니는 단어는 '네트워크'라고 가르쳐주셨습니다.

 

- "우리는 학교에 가서,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법을 배웁니다. 하지만 나는 돈이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는 책을 쓰고 상품을 만듭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멋진 세계의 온갖 풍요를 즐길 수 있도록 말입니다."

 

- "요즘은 예전과 달리 부자가 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나는 30년 이상의 세월을 보내며 두 번의 사업 실패를 겪은 후에야 성공적인 사업 구축에 필요한 교육과 경험을 얻었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는 스스로 경제적 미래를 다스리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미 잘 만들어져 있는 사업 시스템을 제공해 줍니다. 그것을 잘만 활용하면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 "나의 부자 아빠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파워를 지니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네트워크(network)'라고 가르쳐주셨습니다. 부자들은 네트워크를 찾고 구축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대개 일자리나 찾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나 제품이 있다 해도 네트워크 없이는 무용지물입니다. 그것을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네트워크와 판매를 위한 유통망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학교에서는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법을 가르치고, 봉급생활자나 자영업자가 되도록 훈련시킨다. 사분면의 왼쪽 편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하지만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과 게임의 목적은, 사업과 돈이 당신을 위해 열심히 일하게 함으로써 당신이 사분면의 오른쪽에 속하는 사업가나 투자가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데에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지지하는 이유는, 그것이 <B> 사분면의 사업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로버트는 사분면 왼쪽에 있는 봉급 생활자와 자영업자들이 '스스로 직접' 돈을 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런 사람들은 개인 능력과 시간의 한계로 제한적인 돈밖에 벌 수 없다. 그들이 하루에 일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그러나 사분면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은 팀으로 활동하며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일하는 '다른 사람들의 시간과 돈(OPT &OPM)'을 기반으로 돈을 벌기 때문에 그들의 수입 잠재력은 무한하다.

 


 

 

- "대개 '소비자 유통 사업(consumer distribution business)'이라고 한다네." 그가 대답했다. "이제는 네트워크 마케팅이라고 부르지 않아."
"어쨌든 말일세." 내가 대꾸했다. "뭐라고 부르던 간에, 하고많은 사람 중 왜 자네가 그런 사업을 하느냔 말일세."
빌은 한참 생각한 후 텍사스 특유의 느린 말투로 얘기하기 시작했다.
"수년 동안, 확실한 부동산 투자 정보를 알려 달라고 내게 요청하는 사람들이 많았지. 그들은 부동산에 투자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싶어 했다네. 그들은 나와 함께 투자할 수 있는지, 혹은 돈을 걸지 않고도 부동산을 가질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어 했지."

- "문제는..." 빌은 말을 이었다. "대개 그런 사람들은 내 투자 규모에 맞출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여유 자본이 없다는 점이야. 그들이 종종 현금을 걸지 않는 거래를 원하는 이유는 돈이 없기 때문이지. 다시 말해, 내 거래에 참여할 만큼 충분한 자본이 없거나, 현금으로 선뜻 내놓을 자본이 없는 거야." 
"자네 말은 그들에게 돈이 전혀 없거나, 설령 돈이 있다 해도 자네 투자에 합류할 만큼 충분한 부자가 아니라는 의미인가?"

 

- "그뿐이 아니야. 만일 소액을 갖고 있다고 해도, 그 돈은 자기들 생활을 지탱해 줄 돈이므로 잃게 될까 봐 무척 두려워하거든. 자네도 알다시피, 잃게 될까 봐 두려워하는 사람은 실제로 잃게 되는 경우가 흔하지." 


- 그 후 수개월에 걸쳐 나는 빌과 대화를 나눴다. 그리고 그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는 이유를 차츰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그는 사람들을 돕고 싶어 했다. 이것이 그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는 주된 이유였다. 그는 상당한 부자이지만, 욕심이 많거나 교만한 사람이 아니었다. 
둘째, 그는 자기 자신을 돕고 싶어 했다.

셋째, 그는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 "부자가 아니라면 나와 함께 투자할 수 없다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게 도울수록, 내게는 더 많은 투자자가 생긴다는 사실을 깨달았지." 빌은 말을 이었다. "참으로 역설적이지 않나? 다른 사람들이 사업을 구축하여 부자가 되게끔 도와줄수록, 내 사업은 성장하고 나 역시 더 부자가 된다는 사실 말일세. 현재 내 소비자 유통 사업은 번창하고 있네. 투자자도 늘어났고, 투자할 수 있는 자본도 더 불어났지. 일종의 윈윈(win-win) 전략인 셈이지. 그 때문에 지난 몇 년간 훨씬 더 큰 규모의 부동산 사업에 투자할 수 있었다네. 소규모 부동산 거래로는 큰 부자가 되기 어렵지. 그렇게 할 수도 있지만, 만일 돈이 많지 않다면 결국 돈 있는 사람들과 '큰 건'을 성사시키긴 힘들단 얘기야." 

"나는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같이 일하기를 좋아해. 자신이 모든 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일하면 상당히 피곤하지. 실제로 부동산 투자 세계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지. 모든 답을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같이 일하는 건 정말 힘들지.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다르다네. 뭔가 새로운 해법을 찾고 있기 때문에, 기꺼이 배울 자세가 되어있지. 나는 가르치고 배우는 게 좋아. 또 끊임없이 배움에 흥미를 갖고 자극받는 사람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도 무척 즐겁다네. 자네도 알다시피 나는 CPA 자격증과 금융 분야 MBA를 갖고 있잖아. 이 사업을 통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이들에게 가르치며, 나 역시 그들과 더불어 배울 수 있다네. 상당수 사람들이 배경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고학력에 무척 똑똑하다는 걸 알면 자네도 놀랄 걸세. 요즘은 '안정적인 직장' 이란 개념이 희박해졌기 때문에, 정식 교육을 받은 적은 없지만 경제적 안정을 얻는 데 필요한 교육을 받으러 오는 사람들이 많지. 우리는 함께 모여서 각자의 경험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 배우는 것을 공유한다네. 무엇보다도, 나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정말 즐거워. 그래서 내가 이 사업을 좋아하는 거야. 네트워크 마케팅은 훌륭한 사업이자, 실생활을 가르치는 '비즈니스 스쿨'이라네." 

- 빌을 만났던 1990년대 초부터 내 마음이 열리면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대한 내 견해가 변하기 시작했다. 닫힌 마음으로는 볼 수 없었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 사업의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거기엔 분명히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에는 부정적인 면이 있기 마련이지 않은가. 

- 나 역시 몇몇 사업들을 살펴본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에 느끼는 부정적인 면을 발견했다. 처음 발을 들여놓자마자 이 사업을 촉진시키겠다며 열성적으로 선전하는 '이상한(?)' 사람들의 모습 말이다. 실제로 많은 공상가나 노름꾼, 실패자, 그리고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기꾼들이 이 사업에 매혹된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개방 정책을 표방하는 점은 분명 큰 매력이다. 이런 개방 정책은 대부분의 사회주의자들이 부르짖는 공정하고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나는 이 사업에서 철저한 사회주의자를 한 명도 만나보지 못했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자본주의자 혹은 적어도 자본주의자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대개 네트워크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위와 같은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는 사람들이다. 설사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의 최고 위치에 오르지 못하거나 엄청난 돈을 벌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러한 교육 과정은 당신의 인생에 있어 큰 가치를 지닐 것이다. 훌륭한 교육은 언제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그림은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의 의미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자 만든 것이다. 이 그림이 사면체임에 주목하자. 피라미드 모양으로 잘 알려진 사면체이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수십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건재하다. 이는 사면체가 상당히 견고하고 안정적인 구조라는 의미다. 수세기 동안 학자들은 만물과 우주의 법칙이 4라는 숫자를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믿었다. 그 때문에 자연계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 점성학에서는 물, 불, 바람, 흙의 네 요소를 우주 구성의 근본 원리로 본다.

 



- 전통적 교육은 주로 정신적 교육에 초점을 둔다. 즉 읽기, 쓰기, 셈하기 같은 중요한 기술들을 가르친다. 이것들은 인지적 기술이라고도 한다. 내가 전통적 교육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전통적 교육이 감정적, 신체적, 영적 측면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 때문이다. 이제 각각의 측면을 개별적으로 검토해 보자. 

- 1. 감정적 교육(Emotional Education)
전통적 교육은 두려움이란 감정을 먹이로 삼는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은 곧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까지 이르며, 이런 점 때문에 나는 전통적 교육에 불만을 품고 있다. 선생님은 내게 배우려는 의욕을 고취시키기보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자극했다.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면 봉급을 많이 받는 직장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실수를 하면 그에 대한 처벌이 뒤따랐다. 실수를 두려워하도록 감정적으로 학습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앞서 가는 사람들은 많은 실수를 하고 그 실수를 통해 끊임없이 배워나가는 이들이다. 

- 교사였던 나의 가난한 아빠는 실수는 죄악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나의 부자 아빠는 "누구나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거란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때, 떨어지고 다시 올라타고, 또 떨어지고 다시 올라타고... 그런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배우듯이 말이다. 실수를 하고도 그것을 통해 배우지 못하는 것이야말로 죄악이란다."라고 말씀하셨다.

 

- 부자 아빠는 또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이 실수를 한 후 거짓말을 하는 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셈이지. 실수를 하되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지 않고, 정당화하거나 변명하지 말아야 진정 중요한 걸 배울 수 있단다. 실수를 하고도 인정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것이야말로 죄악이란다."

-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그들보다 더 큰 경제적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실수는 나쁜 것이고 혹은 바보라서 그렇다고 배운 사람들보다, 실수를 많이 했기 때문에 앞서 나갈 수 있었다는 얘기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당신이 실수하고, 그것을 교정하고, 나아가 성장하도록 격려한다. 바로 그것이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 방식, 즉 전통적 교육과 반대되는 방식이다. 만약 당신이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네트워크 마케팅이야말로 꼭 맞는 사업이다. 나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회복시켜 주는 네트워크 마케팅 훈련 프로그램을 직접 목격했다. 일단 자신감이 커지면 당신의 삶은 눈에 띄게 변화하기 시작한다.

- 2. 신체적 교육(Physical Education)
간단히 말해,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배울 수가 없다. 학습은 정신적 과정뿐 아니라 신체적 과정도 수반한다. 테니스 치는 법과 마찬가지로 읽기와 쓰기도 신체적 과정을 포함한다. 만일 모든 정답을 알고 실수하지 않도록 정해져 있다면. 당신의 교육 과정에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는데 어떻게 발전할 수 있겠는가? 
내가 연구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들은 하나같이 정신적 학습뿐 아니라 신체적 학습도 장려한다. 밖에 나가 직접 행동하고, 실수를 하고, 그 실수에서 배우도록 격려한다. 아울러 그러한 과정을 통해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으로 더 강해져 두려움과 맞서게 한다.

- 전통적 교육은 정확한 사실을 배우도록 장려하고, 실수를 두려워하게끔 감정적으로 학습시킨다. 그러면 당연히 행동에 제한을 받기 마련이다. 하지만 두려움에 휩싸여 사는 것은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내가 돈을 많이 번 이유는 학식이 높아서가 아니다. 많은 실수를 했고 그 실수를 인정했으며 그것을 통해 교훈을 얻었기 때문이다. 그 후에도 끊임없이 실수를 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더 많은 실수를 하고 싶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시 잘못을 저지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과 나의 미래는 다른 모습일 수밖에 없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않고 뒤로 물러서며 실수를 저지르는 위험을 애써 피한다면, 또 그 실수에서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미래는 영원히 개선될 수 없다.

 

- 3. 영적 교육(Spiritual Education)
먼저, 이 민감하고 감정적인 주제를 언급하기 전에 한 가지 내 개인적인 견해를 밝혀야 할 것 같다. 내가 사용하는 '영적(spiritual)'이란 단어는 '종교적 (religious)'이란 표현과 반드시 같은 의미를 갖는 게 아니다. 나는 훌륭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와 나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가 있듯이, 훌륭한 종교 단체와 나쁜 종교단체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나는 사람을 영적으로 강화시키는 종교 단체도 보았고 약화시키는 종교 단체도 보았다. 따라서 내가 말하는 '영적 교육'에는 종교적인 측면이 포함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특정 종파와 관련이 없음은 물론이다.  


- 그 차이점은 간단하다.
사업가 그룹이 속하는 <B> 사분면 사람들은 일 년 정도 사업에서 손을 떼고 쉬다가 돌아와도, 그 사업이 전보다 훨씬 훌륭히 운영되어 수익을 더 많이 내게 할 수 있다. 반면 <S> 사분면 사람들은 잠시라도 자기 사업을 떠날 수가 없다. 대개 그들이 일을 중단하면 수입도 중단되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S>와 <B> 사분면의 차이다. "직장을 그만두고, 이제 내 사업을 할 거야."라고 하는 사람 대부분이 <B> 타입이 아닌 <S> 타입의 사업을 시작한다. 소규모 사업체 열 개 중 아홉 개가 망하는 이유는, <S> 타입의 사업에서는 자기 자신이 직접 상당히 힘들게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소규모 업체들이 심각한 재정난이나 체력 부족으로 인해 (혹은 두 가지 모두 때문에) 실패를 맛본다. <S> 사분면의 소규모 사업체 소유주는 고객, 정부, 직원들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는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의 요구가 밀려드는 상황에서 생산적인 작업을 지속하기는 무척 어려운 법이다.  

- 물론 <S> 사분면에는 자기 만족감이라는 게 포함되어 있다. 이 사분면 사람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기 때문이다. 또 자기만의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S> 사분면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한 가지 슬픈 소식은 네 개의 사분면 가운데 수입이 가장 낮은 사람들이 이곳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다. 앞서 말했듯이, <S> 사분면에서는 대부분의 사업이 실패한다. 아직도 많은 소기업들이 바닥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 "너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니?"
내가 어렸을 때 가난한 아빠는 이런 말을 자주 했다.
"학교에 가서 좋은 성적을 얻어야 나중에 안정되고 훌륭한 직장에 들어갈 수 있다."

아빠는 내가 <E> 사분면의 사람이 되도록 교육한 것이다.

- 그리고 엄마는 이렇게 말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의사나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항상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직업이 생기는 거란다."

엄마는 내가 <S> 사분면의 사람이 되도록 교육한 것이다.

- 하지만 나의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네 자신의 사업을 해야 한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의 사업에 관여하면서 삶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는 또 말했다.

"안정적인 직장을 찾을수록 자기 삶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진단다. 버는 돈과 세금으로 내는 돈에 대한 통제력, 그리고 자유 시간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지지."

- 부자 아빠는 자유 시간을 상당히 많이 누렸다. 다른 기업을 위해 일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사업을 소유했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는 사업을 경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E> 그룹과 <S> 그룹 사람들을 고용했다. 그래서 개인적인 자유를 충분히 누리고 돈은 더 많이 벌면서 세금은 적게 낼 수 있었다. "네가 자유롭고 싶다면 네 자신의 사업을 해라." 부자 아빠가 말하는 사업은 <S> 사분면이 아니라 <B> 사분면에 속한 것이었다.

- 나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에서 '통제력'이란 말에 대한 부자 아빠의 생각을 언급한 적이 있다.
"네가 안정적인 직장만을 추구하거나 의사, 변호사, 회계사, 부동산 중개인, 주식 중개인 같은 전문가가 된다면, 네 삶에 대한 통제 능력을 포기하는 셈이란다. 그것은 곧 네 자유를 포기하는 것과 같지. 누군가 네게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니?'라고 물으면 이렇게 대답해라. '저는 제 사업을 할 겁니다.'라고."

부자 아빠는 <S> 사분면이 아닌 <B> 사분면의 사업을 말했던 것이다. 

- "어떻게 하면 사분면을 이동할 수 있죠? 설명을 들으면 쉬운 것 같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걸요."
그러면 나는 이렇게 대답한다.

"사분면 왼쪽인 <E>와 <S>에서 오른쪽인 <B>와 <I>로 쉽게 이동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나는 쉽지 않았습니다. 부자 아빠가 날 이끌어주지 않았다면, 아마 난 성공하지 못했을 겁니다." 
그리고 내가 훌륭한 교육자 집안에서 태어났다는 얘기를 해준다. 우리 집안에서는 훌륭한 교육과 안정된 직장이 중요한 핵심 가치였다.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자신이 속한 사분면을 바꿈으로써 가족이 중요시하는 가치들에서 멀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사분면을 바꾸고 싶어도 쉽사리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우리 부모님은 대기업 소유주나 투자가인 부자들은 욕심 많고 사악하며 남에 대한 배려심도 없고 부정직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 부모님은 내가 그들의 '반대편' 에 합류했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나는 그랬다. 나는 <E>와 <S> 사분면이 아니라 <B>와 <I> 사분면에서 일하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나는 부모님이 가르쳐준 사회적, 도덕적 양심을 지금도 간직하고 있다. 부모님은 내가 그분들의 반대편으로 가면 그런 양심을 잃게 되리라 생각하셨던 모양이다. 우리 부모님은 투자가나 대기업 소유주들을 인생의 어두운 쪽에 있는 사람들로 여겼다. 따라서 내가 사분면을 바꾸는 것은 단순히 정신적인 변화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 그분들은 자신들이 가르쳐준 옳고 중요한 가치들을 내가 거부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살면서 추구해야 할 것은 훌륭한 교육, 근사한 직장, 멋진 집이라고 생각했다. (그분들 생각에는) 부자가 되길 꿈꾸고, 회사를 갖고, 투자를 하고, 나를 위해 일할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은 바로 인생의 어두운 면으로 돌아서는 일이었다. 그래서 국제적인 사업가가 되어 세계를 돌며 투자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꿈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교육했다. 그런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과 노동자 계급을 착취하는, 내적 신앙심을 잃어버린 사람이라는 논리였다. 

- 그래서 나는 사분면을 이동하면 가족으로부터 멀어질 것처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가족의 그런 가치들은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내 존재 깊숙한 곳에 내재하고 있었다. 몇 년이 흐른 뒤, 가난한 아빠는 사분면을 바꾼다고 해서 사회적, 도덕적, 종교적 가치가 변하는 게 아니란 걸 깨달았지만, 그래도 나에 대한 걱정을 버리지는 못했다. 어머니는 당신 아들을 잃은 게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기도 전에 돌아가셨다.

- 사람들이 "내가 속한 사분면을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습니까?"라고 물으면, 나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 가입해 보시죠."라고 대답한다. 그것은 우리들 내면에는 나름대로 중요시하는 가치관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가치관을 바꿔야 사분면 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내가 이렇게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볼 것을 권하는 이유는 다른 사분면으로의 이동이 하룻밤 만에 쉽게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내 부자 아빠는 수년에 걸쳐 내게 조언을 하고 가르쳤고, 때로는 나무라기도 하면서 내가 <B>와 <I> 사분면 쪽으로 가도록 인도했다. 앞장의 '첫 번째 가치' 항목에서 강조했듯이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교육은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그리고 영적인 영향을 미쳐야 하며, 그러한 변화에는 얼마간의 시간과 길잡이가 필요하다.  

- 그리고, 그때 시도한 두 분야 사업에서 쫄딱 망했기 때문에, 두 번째와 세 번째 역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사실 나는 아무것도 없이 시작할 수 있길 속으로 바랐다.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 오히려 천국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없다'는 것은 실로 사업 실패로 수백만 달러의 빚을 짊어진 것보다 훨씬 나았다. 

- 가난한 게 어떤 기분인지 모를 거라고들 하면 난 웃으면서 말한다.

"수백만 달러를 잃을 때의 기분은 어떤지 아십니까? 그렇게 많은 돈을 잃으면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영적으로 어떤 타격을 받는지 아십니까?"
나는 사람을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영적으로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권한다. 모든 신념과 자신감을 잃어버렸을 때의 기분이 얼마나 처참한지 나는 잘 안다. 장담하건대, 신념과 자신감을 잃는 것은 수백만 달러를 잃는 것보다 훨씬 더 나쁘다. 

- 내가 첫 번째 사업에 실패하자 내 가난한 아빠는 어쩔 줄 몰라하셨다. 반면 부자 아빠는 "포기하지 마라. 대부분의 백만장자들은 세 번은 실패하고 나서야 제대로 성공한단다."라고 격려해 주셨다. 다행히도 나는 두 번의 실패를 맛본 뒤에 성공했다. 하지만 두 번의 좌절 뒤에 다시 시작하는 것은 영적으로, 감정적으로 감당하기 힘들었다. 그것은 곧 나 자신을 재건하는 과정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나자 돈이 다시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다. 

- 나 자신을 재건하는 것이 돈 버는 것보다 더 중요했다. 내가 권유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이란 진정으로 사람을 강하게 만드는 데에, 또는 재건하는 데에 주력하는 시스템이다. 그러고 나면 비로소 스스로 사업을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저력이 생긴다. 매력적으로 생각되는가? 그렇다면 회사 시스템이나 제품 판매보다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 주안점을 두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찾아라. 일단 그런 회사를 찾으면, 교육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여 자신을 재건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라. 회사는 단지 교육 시스템을 제공할 뿐이다.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은 당신 몫이다. 당신이 먼저 스스로를 돕지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을 도울 수 없다.

- 당신 혼자 힘으로도 할 수 있다. 하지만 <E>와 <S> 사분면에서 <B>와 <I> 사분면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돈보다 훨씬 많은 걸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 <B> 타입의 사업 구축을 위해 네트워크 마케팅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지불해야 하는 대가도, 리스크도 훨씬 적다. 무엇보다도, 그러한 자기 계발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안내해 주는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이다.

- 비록 가족과 떨어져 보내야 하는 시간이 많더라도, 처음 6개월은 가능한 한 모든 모임에 참석하는 데 기꺼이 투자하라. '유유상종'이란 말에는 위대한 진리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B>나 <1> 사분면으로 이동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당신과 비슷한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과 가능한 한 자주 교류할 필요가 있다.

- 어린 시절, 나는 부자 아빠의 집과 가난한 아빠가 있는 우리 집을 오가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꼈다. 두 집의 환경은 판이하게 달랐다. 심지어 양쪽 집의 파티 분위기도 달랐다. 오늘날 내 친구들은 서로 다른 네 개의 사분면에서 삶을 산다. 하지만 가장 친한 친구, 즉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친구들은 주로 사업가 그룹인 <B>와 투자가 그룹인 <I> 사분면에 존재한다. <I> 사분면에만 속하는 40대 친구들도 많다. 그들은 자기 사업체를 판 돈으로 오로지 투자에만 집중한다.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돈과 자유 시간을 가진 친구들이 많다면, 꽤나 기분 좋은 일이 아닌가. 

- 봉급생활자 그룹인 <E>와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 그룹인 <S>에 속한 내 친구들은 돈은 많지만 자유 시간이 거의 없다. 돈을 벌려면 일을 중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 생각에 그것은 '돈과 자유를 맞바꾸는 일'이다.

- 따라서 자신의 주변 환경을 바꿔서 돈과 자유 시간을 '모두 가진' 혹은 '모두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처럼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분명히 우리와 다른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그것을 습득하려면 먼저 주변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 그것도 가능하면 빨리.

- 우리 부부는 수년 동안 사업 구축과 투자에 많은 힘을 쏟아부었다. 초반에는 버는 돈도 얼마 안 되고, 누릴 수 있는 자유 시간도 거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때 했던 투자 덕분에 돈도 많이 벌었고 자유 시간도 충분히 즐기고 있다. 이제는 우리가 원해서 일을 한다. 먹고살기 위해 억지로 일을 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여기에는 분명 엄청난 차이가 있다.

- 왜 하필 5년인가?
당신이 지금 당장 낼 수 있는 시간이 6개월 정도라면, 그 기간만이라도 최선을 다해 전념하라. 내가 5년을 계획하라고 권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첫 번째 이유: 앞서 말한 대로 배움이란 신체적 과정이며, 신체적 학습은 때로 정신적 학습보다 더 오랜 시간을 요한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려고 결심했다고 생각해 보자. 자전거를 배우겠다고 '정신적으로' 결심하는 것보다 '실제로 몸을 이용해 배우는' 일이 훨씬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대체로 일단 몸을 사용해 배운 것은 영원히 잊어버리지 않는 법이다. 

 

- 두 번째 이유: 반대로 '잊어버리는 일' 역시 신체적 과정이다. "늙은 개한테는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 없다."라는 속담도 있지 않은가. 다행히 우리는 개가 아니라 인간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오랫동안 배워 익힌 것을 버리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E>나 <S> 사분면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까닭은, 거기에 안락함과 안정감이 있기 때문이다. 또 무엇보다도 그곳에 속하는 방법을 배우느라 여러 해를 공들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일을 잠시 하더라도 다시 안락함과 안정감을 찾아 그곳으로 돌아간다. 결국 그 안락함이 좋은 것이 아닌데도 말이다.

배우는 것뿐 아니라 배운 것을 잊기 위한 시간을 내라. 사분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가장 힘든 점은 <E>와 <S〉사분면에서 갖고 있던 사고방식과 관점을 버리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일단 당신이 배운 것들을 잊어버리면 변화는 훨씬 빠르고 쉽게 진행된다. 

 

- 세 번째 이유: 모든 애벌레는 나비가 되기 전에 고치 시절을 보낸다. 나에게는 비행 학교가 내 고치였던 셈이다. 나는 대학을 졸업한 뒤 비행 학교에 입학했고, 베트남으로 갈 준비가 된 조종사가 되어 그곳을 떠났다. 내가 만일 민간 비행 학교에 들어갔다면 전쟁터에 바로 뛰어들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했을까? 어쨌든 조종사는 되었겠지만 말이다. 군 조종사와 민간 조종사가 배우는 내용은 다르다. 무엇보다도 훈련을 마치고 전쟁에 파병되는가의 여부 때문에 기술이나 훈련 강도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이다. 

- 비행 학교를 마치고 조종사가 된 우리는 베트남으로 떠나기 전약 일 년간의 준비 기간을 보냈다. 끊임없이 비행 연습을 했으며,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 영적으로 우리를 시험하는 상황 속에서 훈련을 거듭해야 했다. 
캠프 펜들턴에서의 8개월은 나의 내면을 변화시켰다. 훈련 비행을 하던 어느 날, 나는 마침내 전쟁터로 떠날 수 있는 '진정한' 조종사가 되었다. 그전까지만 해도 나는 정신적, 감정적, 신체적으로 비행을 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기계적인 비행'이었다. 하지만 그날 특무 비행 훈련에서 영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그날 비행은 상당히 강도가 높았고 위급한 상황에 자주 부딪혔다. 그런데 어느 순간, 내 영혼이 내가 가진 의심과 두려움을 한꺼번에 밀어내는 느낌이 일었다. 비행이 마치 내가 움직이는 몸의 일부 같았고, 비행기 안에 있는 게 그렇게 평화롭고 편안할 수 없었다. 비행기는 곧 내 몸의 일부였다. 나는 드디어 베트남에 갈 준비가 된 것이다. 

- 내 안에 두려움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전쟁터로 뛰어드는 게 여전히 두렵기는 마찬가지였다. 죽거나 어쩌면 불구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건 이제는 전쟁과 당당히 맞설 준비가 되었다는 점이다. 내 영혼을 둘러싼 자신감은 두려움을 훨씬 능가했다. 그리고 나를 그처럼 변화시킨 힘은 내가 여러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서 발견한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과 동일한 것이었다.

- 사업가이자 투자가가 되는 과정은 전쟁에 나갈 준비가 된 비행사가 되는 과정과 흡사했다. 나는 두 번의 사업 실패를 겪고 나서내 영혼을 발견했다. 바로 '사업가의 영혼'을 말이다. 어떤 어려움에 부딪혀도 나를 <B>와 <I> 사분면에 머물게 하는 것은 내 영혼이다. 나는 <E>와 <S> 사분면의 안정과 편안함으로 슬그머니 넘어가기보다는 <B>와 <I> 사분면에 남기로 했다. 내가 <B> 사분면에서 편안함과 자신감을 얻기까지는 15년의 시간이 걸렸다. 

- 난 지금도 5년 계획을 세운다.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와 같이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기로 결심하면 나는 그 과정을 배우는 데 5년을 할애한다. 주식 투자 방법을 배울 때도 5년을 잡았다. 많은 사람들은 한 번 투자하고 조금 손해를 보면 바로 손을 뗀다. 처음 실패 이후 포기해 버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배울 기회를 영영 얻지 못한다. 

- 내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다.
"진정한 승자는 실패를 승리하는 과정의 일부로 생각한다. 승자는 절대 실패하는 법이 없다고 생각하는 자야말로 인생의 실패자다. 실패자는 승리를 꿈꾸면서 실수를 피할 수 있는 방법만 찾는 사람이다." 

 

- 사람이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가치에 혼란이 생기면, 노여움이 생기기 마련이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지요." 또 다른 중년 남자가 요구했다.
"사업가는 자산을 구축하거나 창출합니다. 이때 자산이란 '사업시스템'을 뜻하지요. 또 투자가는 그 자산, 즉 사업 시스템에 투자합니다."
"그래서 어떤 차이가 있다는 건가요?" 한 젊은 여자가 물었다.
"<B>나 <I> 사분면에서는 수년 동안 대가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예 한 푼도 못 벌 수도 있고요. 하지만 전형적인 <E>와 <S> 그룹 사람들은 보수를 받지 못할 것 같으면 일을 하려 들지 않지요. 수년 동안 급료를 못 받을 위험이 있는 일은 절대 안 합니다. 그건 그들이 중요시하는 핵심 가치에서 벗어나니까요. 리스크나 '뒤로 미루는 만족' 따위는 그들을 감정적으로 혼란스럽게 할 뿐입니다." 

 

- "뒤로 미루는 만족이라니요?" 그 젊은 여자가 물었다. "리스크에 따르는 두려움은 이해가 갑니다만...?"
"그것은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과 관련된 중요한 감정입니다."
"감성 지능이요?" 대학을 졸업했다는 남자가 질문했다. "학문적 지능과 다른 겁니까?"
"아주 많이 다르죠. 대체로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이, 학문적 지능은 높지만 감성 지능은 낮은 사람보다 더 뛰어난 재능을 발휘합니다. 이는 우수한 학교 성적을 받은 사람이 실제 사회에서는 그렇지 못한 이유를 부분적으로 설명해 주는 거죠."

 

- "그러니까. 사람들은 대부분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E> 사분면의 고소득 직업을 구하지만, <B> 사분면의 사람들은 <B> 유형의 사업을 구축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수년 동안 그 투자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각오한다. 그게 바로 만족을 뒤로 미루는 거란 말씀이시죠?"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내가 베트남에서 돌아왔을 때, 전장에 나가지 않았던 내 친구들은 차근차근 경력을 쌓고 있었습니다. 급료도 꽤 두둑하게 받기 시작했지요. 하지만 나는 그들이 간 길을 밟지 않고 부자 아빠에게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도중에 경제적 파탄을 겪기도 했지요. 1975년에서 1985년 사이에 일어서려고 안간힘을 썼지만 그럼에도 실패를 거듭했습니다. 그때 내 아내인 킴과 나는 3주 동안이나 집 없이 거리를 떠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E>나 <S> 사분면으로 돌아가지 않았어요. 1986년쯤엔 상황이 호전되기 시작했고, 1994년에 우리는 사업체를 팔고 은퇴한 후 경제적 자유를 얻었습니다. 그때 나는 47세, 아내는 37세였지요. 충분한 투자 자본을 가진 우리는 백만장자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도 여전히 내 친구들은 연봉 10만~25만 달러를 꿈꾸면서 직장에 매여 있었지요. 이것이 바로 '뒤로 미루는 만족'의 힘이며, <B> 사분면에서 열심히 일해서 얻을 수 있는 결과입니다. 직장에서 일하면서 안정이라는 환상에 집착해서 얻는 것과는 다른 결과지요. 우리는 공식적인 직업은 없지만 연간 수백만 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단지 사업을 구축하고 투자를 함으로써 벌어들이는 돈이지요."  

- "왜 내가 동업하는 조건으로 천 달러를 투자하거나,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의 조언자가 되고 싶어 하지 않을까요?"
사람들은 내 질문에 다소 당황하는 분위기였고 긴 침묵이 흘렀다. 마침내 한 참석자가 용기를 내어 손을 들었다.

"글쎄요,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에게 대가를 지불하는 게 뭐가 잘못인가요?"
"좋은 질문입니다." 나는 말했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많습니다. 사람들은 머릿속에 수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요. 문제는 그 아이디어를 '실제' 수백만 달러로 전환시키는 법을 모른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왜 내가 아이디어를 낸 사람에게 천 달러를 지불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 "당신이 그들과 동업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겠죠."
"바로 그겁니다. 나는 돈이 필요한 사람들과는 동업하지 않습니다. 우선 돈부터 손에 쥐려고 하는 이들은 대개 <E>나 <S> 사분면 사람들입니다. 나는 <E>나 <S> 사분면 사람에게는 보수를 지불하지만, <B>나 <I> 그룹에서 내 파트너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지불하지 않습니다."
"그건 공정하지 못해요." 또 다른 사람이 큰 소리로 말했다. "뭔가를 제공했다면 대가를 받아야 마땅합니다."
"동감입니다." 내가 말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언제' 대가를 받느냐는 겁니다. <E>와 <S> 그룹 사람들은 어김없이 봉급이나 보수를 받습니다. 또 그들은 일한 대가가 확실히 보장되기를 바라죠. 하지만 나 같은 <B> 그룹 사람은 사업체를 만들고, 또 그게 성공을 거두어야만 돈을 손에 쥐게 됩니다."  

- 나는 사람들에게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을 언급했다.
"아까도 말했지만, 많은 이들이 내 책의 열렬한 팬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그들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핵심 포인트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바로 '부자 아빠의 첫 번째 교훈' 말입니다. 혹시 기억하는 분이 계신가요?"
다시 침묵이 흘렀다. 얼마 후 한 사람이 책을 꺼내 펼쳤다.
"여섯 가지 교훈 가운데 첫 번째는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이군요."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여러분, 내가 시간당 십 센트씩 받은 적이 있다고 한 걸 기억합니까? 내가 급여 인상을 요구했던 것을 기억합니까? 또 부자 아빠가 그걸 그만두게 하고 무보수로 일하라고 가르쳤던 것도 기억하나요?"

"그럼, 만일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일하나요?" 한 참석자가 질문했다.
"나는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일합니다. 그것이 바로 <B> 그룹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입니다. 또는 자산을 '얻기 위해' 일합니다. 그것이 바로 <I> 그룹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이죠. 일단 어느 정도 자산을 갖게 되면, 그다음엔 그 자산이 내게 돈을 벌어다 줍니다. 나는 단지 돈을 위해 일하지 않습니다. 자산을 보유하는 게 중요하니까요. 그러한 자산은 나를 더 부자로 만들어주고, 일은 점점 줄어듭니다. 그게 바로 부자들의 방식입니다. 반면 가난한 사람들이나 중산층 사람들은 돈을 위해 죽어라 일한 뒤, 자산에 투자하지 않고 부채만 짊어지게 되지요." 

- "돈 얘기가 또 나오는군요.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의 매력은, 만일 사분면의 왼쪽을 떠나 <B>와 <I> 사분면에서 성공하게끔 다른 이들을 돕지 않으면 당신도 많은 돈을 벌지 못한다는 겁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자기 혼자만 <B>와 <I> 사분면으로 가고자 노력한다면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은 효과를 내지 못합니다. 자신만이 <B> 사분면 사람이 되라고 교육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스쿨을 다니는 것과 다를 바가 없지요."
"만일 내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가입하면, <B>와 <I> 사분면에서 성공하기 위해 나 스스로도 노력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되도록 도와야 한다는 얘긴가요?"
"그 두 가지를 명심하지 않으면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은 무용지물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의 매력은 바로 이것입니다. 당신이 자산, 즉 당신 아래에 속하는 <B> 사분면 사람들을 만들고, 또 그들은 자신 아래에 속한 다른 <B> 사분면 사람들을 만든다는 겁니다. 하나의 <B> 사분면 사람이 존재하고 그를 위해 일하는 수많은 <E>와 <S> 사람들이 존재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형태와는 다른 것이지요." 

- "오히려 전통적인 기업 시스템이 피라미드 형태라는 얘기군요.맨 위에는 소수의 <B>와 <I> 그룹 사람들이 있고 아래로 갈수록 많은 <E>의 <S> 그룹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의 중요한 목표는 보다 많은 <B> 사분면 사람들을 맨 위로 끌어올리는, 말하자면 역(逆) 피라미드 형태인 셈이군요."
"아주 훌륭합니다." 내가 대답했다. "예전에 배웠던 사업 유형은, 내가 최고 자리에 있고 <E>와 <S> 타입 사람들이 아래에 있는 유형이었습니다. 맨 위에는 나 말고 다른 <B> 타입 사람들을 위한 자리가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나는 내 회사의 직원들에게도 직장 생활을 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마케팅을 파트타임 일로 고려해 보라고 추천합니다." 
 
- "그러니까 하나의 피라미드는 밑에 토대를 두고, 또 다른 피라미드는 마치 거꾸로 된 것처럼 공중에 토대를 두고 있는 거네요. 두 번째 피라미드는 당신을 위로 끌어올리되 아래로 밀어 내리지는 않는다는 얘기군요."
"내겐 그게 바로 중요한 점이랍니다." 내가 대답했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지금까지 부자들만의 영역이던 곳에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은 하나뿐입니다. '나는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 말입니다." 

- "사분면에 따라 투자 전략이 다르다는 의미인가요?"

"물론입니다. 몇 년 전, 내 부자 아빠는 사분면을 그린 후 이와 같이 화살표를 그렸습니다." 
"그 그림은 무엇을 나타냅니까?" 같은 참석자가 물었다.
"각 사분면 사람들이 투자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봉급 생활자인 <E> 사분면 사람들은 훌륭한 연금 계획이 있는 안전하고 확실한 직장을 찾지요.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안전하고 확실한 투자를 원하기 때문에 대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들은 '분산 투자', '장기 투자', '정액 정기 매입' 방식을 선호합니다. 좀 더 흥미진진함을 원하는 사람들은 카지노에 가거나 복권을 삽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공통점은 이들의 투자 방식은 안전하고 확실하다는 겁니다. 적어도 그들은 그러길 바라지요." 

- "그러면 <S> 사분면의 사람들은 어떤가요? 투자 방식이 다릅니까?" 또 다른 참석자의 질문에 나는 이렇게 설명했다.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인 <S>그룹 사람들은 '직접' 투자방식을 택합니다. 직접 발로 뛰어 무언가를 성취하며, 엄격한 사업 스타일을 지닌 이들은 투자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은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픽서 어퍼 (fixer-upper: 불량 주택. 다른 주택에 비해 낮은 가격에 팔리며, 매입자가 수리하여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린다. - 옮긴이)를 선호합니다. 자신들이 직접 수리하여 집값을 올릴 수 있으니까요. 또한 경비와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 부동산을 직접 관리, 매각합니다. 화장실이 고장 나 있으면 직접 수리하고요. 이런 투자가들은 두 채나 네 채 단위를 넘어서는 임대 사업에는 거의 손을 대지 않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만일 50채 이상이라면 상당히 큰 규모의 투자가 될 것이고, 그러면 너무 힘들어서 전부 일일이 손을 대지 못할 테니까요. 그 많은 화장실들을 수리해야 한다면, 그게 어디 보통 일이겠습니까? 또 이들 '직접 해결 선호족(do-it-yourselfer)' 들은 주식 투자를 할 때 스톡 옵션이나 데이 트레이딩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금융 및 경제 잡지를 구독하고 투자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스스로 주식 종목을 선택합니다."

- "그렇다면 <B> 사분면의 사업가와 <S> 사분면의 사업체 소유자의 투자 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S> 사분면 사람처럼 투자하는 게 반드시 잘못되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이 자리에 선 이유는 이 말을 해주고 싶어서입니다. 여러분은 <B> 사분면에서 일할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므로, 최고 부자들의 방식대로 투자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 또한 지녔다는 사실 말입니다."
"내 방식대로 투자하는 것은 결국 시간 낭비란 뜻인가요?" 자신이 <S> 사분면의 투자가라고 인정한 그 사람이 말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귀중한 경험을 쌓고 있으니까요. 단지 당신이 지닌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안타깝다는 얘기입니다."

- "스스로 사업을 일군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B>와 <I> 사분면 양쪽의 힘을 동시에 이용하여 돈을 번 사람들입니다."
"그럼, <B> 혹은 <I> 사분면 어느 한쪽에만 속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얘긴가요?"
"물론입니다." 내가 대답했다. "<E>나 <S> 사분면 둘 중 하나에만 속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사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대개 하나의 사분면에만 속해 있지요. 그게 바로 내가 여기 서 있는 이유입니다. <B>와 <I> 사분면의 힘을 동시에 이용하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강연을 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 "사업을 구축한 뒤에 <빠른 길>에 있는 자산에 투자하면 우리도 최고 부자의 대열에 낄 수 있다는 얘긴가요?"
"그렇습니다." 나는 잠시 멈춘 후 말을 이었다. "분명히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B>와 <I> 사분면 양쪽 모두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겁니다."
다른 참석자가 손을 들고 물었다.
"<쥐 경주>에서 볼 수 있는 소규모 투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시간 낭비인가요?"
"<B> 사분면의 사업을 구축하기 위해 일하는 여러분 같은 분들에게는 적어도 그렇습니다. 사업을 구축한 뒤에 바로 <빠른 길>로 도약할 수 있는데, 왜 굳이 소규모 투자로 시간을 허비합니까?"

- "하지만 <쥐 경주>를 통해 얻게 되는 투자 경험도 중요하지 않은가요?" 한 젊은이가 질문했다.
"중요합니다. 그것도 상당히 중요하지요... 그러나 실제로 보면, 많은 <E>와 <S> 사분면 사람들이 <I> 사분면을 통해 <쥐 경주>를 벗어나려고 애씁니다. 그들은 뮤추얼 펀드를 구입하고, 주식을 고르고, 데이 트레이딩을 하고, 두 채 규모의 임대 주택을 구입합니다. 그것들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들과 다릅니다. <B> 사분면 사업의 잠재력을 갖고 있으니까요. 소득 제한도 국제 간 경계도 없는 사업이지요. 소규모 거래를 배워서 훗날의 대규모 거래를 위한 경험을 쌓으십시오. 하지만 대중의 방식대로 투자해서 <쥐 경주>를 빠져나오려고 하지는 마십시오. 자신만의 사업을 구축하고 부자들, 다시 말해 돈이 너무 많아서 투자하는 사람들의 방식대로 투자해야 합니다. 돈이 충분치 않은 사람들의 투자법을 따라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돈이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를 통해 돈을 벌려고 합니다. 돈을 많이 가진 사람들만이 최상의 투자대상을 얻는 법입니다." 

- "그렇다면 소규모 투자를 통해 <쥐 경주>에서 벗어나려는 건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닌가요?"
"좋은 질문입니다. 제가 질문을 하나 하죠. 실제 삶에서, <쥐 경주>에서 벗어난 사람이 자동적으로 <빠른 길>로 진입하는 자격을 갖추게 되나요?"
사람들은 한동안 생각에 빠졌다. 마침내 한 젊은 여성이 대답했다.

"그렇진 않아요. <쥐 경주>를 빠져 나오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이론상으로 은퇴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쥐 경주>를 빠져나온 셈이니까요. 하지만 <쥐 경주>를 벗어났다 해도 실제로는 그 가운데 극소수만이 <빠른 길>의 투자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다고 말씀하지 않았나요?"

- 내가 질문에 대답하기도 전에 한 노신사가 손을 들었다.
"얼마 되지도 않는 퇴직 연금을 받으려고 평생 일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저희 회사의 연금이 얼마인지 아세요? 간신히 먹고살 정도밖에 안 됩니다. 내가 아는 사람들 대부분은 은퇴 후 연금이 너무 적어서 결국 아직도 느리고 가난한 <쥐 경주>를 하는 사람으로 남아 있습니다."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차분히 말했다.
"바로 그래서 제가 여러분에게 강연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지금과 전혀 다른 인생을 살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미 <B> 사분면의 사업을 구축하는 길을 택했으니까요. 대다수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결국 시간을 허비하고 돈도 잃게 됩니다. 비극이 아닐 수 없지요." 

- "그게 바로 제가 흥미롭게 여기는 부분인데요. 이 사업을 함으로써 어떻게 최고 부자가 될 수 있습니까?"
"우선, 그게 가능하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내가 대답했다.

"대개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나요?" 또 다른 사람이 물었다.
"가능하다고는 생각하지만, 그저 남의 일로만 여깁니다. 다른 누군가의 얘기일 뿐이지 자신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죠. 자신도 가능하다고 믿지 않으면 영원히 불가능합니다." 나는 최대한 부드럽게 말했다. "누구나 언젠가는 백만장자가 될 날을 꿈꿉니다. 하지만 한 달에 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사람은 극히 일부입니다. 그 실현 가능성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희박하게 느껴지지요." 

- "여러분의 부모님은 돈에 관한 어떤 실현 가능성을 가르 쳐주셨습니까?"
"한 달에 백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는 정도까지는 아니었지만... 우리 부모님은 연봉 10만 달러를 받을 정도면 부자라고 생각했습니다." 한 젊은이가 대답했다.
"일반적으로 그렇게들 생각하죠." 내가 말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한 달에 백만 달러, 혹은 그 이상 벌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닐 수 있나요?"
"당신 스스로 그런 가능성을 머릿속에 심어놓아야 합니다. 아무도 당신 대신해줄 수 없어요."
"그렇게 말씀하시는 이유가 뭐죠?" 다른 젊은 여성이 물었다.
"여러분의 눈빛을 읽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대다수는 그런 실현 가능성을 진정으로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과 상관없는 남의 얘기로만 생각하기 때문이죠.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그다지 풍족하지 못한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우리 부모님은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죠. '그걸 살 여유가 없단다', '땅 파면 저절로 돈이 나오는 줄 아니?', '부자들은 결코 행복하지 않단다' 등등. 우리 가족의 현실이란 '돈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었죠. 그 현실에서 벗어나려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려야 했습니다. 그리고 부자 아빠가 그 해답을 보여줬고요. 사실 부자 아빠가 내게 해준 일은, 내게 실현 가능성을 심어주고 그걸 '실제로' 이루어내는 방법을 가르쳐준 게 전부입니다." 

- "그런 가능성을 우리에게도 주실 수 있습니까?" 그 노신사가 말했다.
"이미 드렸습니다. 이제 남은 문제는 하나, 여러분이 그걸 자신의 현실로 만들고 싶어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노신사가 웃으며 말했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다. 지금 우리 가운데 몇몇은 최고 부자가 된다는 생각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몇몇은 거부감을 느낀다는 얘기지요?"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몇몇이 아니라 대부분입니다. 사람들은 제 말이 비현실적인 이유를 댑니다. 어떤 이들은 내가 현실성 없는 기대치나 헛된 희망을 심어준다고 비난하지요.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느낄지 모르겠지만, 나는 단지 내가 생각하는 가능성과 희망을 나누고 싶을 뿐입니다. 그것이 현실적인지 헛된 꿈인지 판단하는 것은 전적으로 여러분 몫입니다." 

- 내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말했듯이 내 가난한 아빠는 언제나 '난 그것을 살 여유가 없단다.'라고 했다. 반면 내 부자 아빠는 나와 자신의 아들에게 그런 말을 하면 안 된다고 했다. 그 대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 능력을 가질 수 있을까?'라는 말을 하라고 했다.
이 두 가지 언급은 매우 단순한 만큼, 중요하고 뚜렷한 차이점을 담고 있었다.

 

-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하곤 했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 '어떻게 하면 그것들을 가질 능력이 생길까?' 라고. 그러면 더욱더 큰 꿈을 갖게 된단다."
부자 아빠는 또 이렇게 말했다.
"네 꿈을 죽이려 드는 사람들을 늘 주의해라.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네가 가진 꿈을 질식시키도록 놔두는 일이야말로 그 무엇보다도 잘못된 일이다. 악의가 있든 없든, 다음과 같이 말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기 마련이지."
'너는 할 수 없어.'
'그건 너무 위험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패한 줄 아니?'

'어리석게 굴지 마. 도대체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니?'
'그게 그렇게 멋진 아이디어라면, 왜 진작 다른 사람들이 안 했겠어?'
'아, 그거... 나도 몇 년 전에 시도해 봤어. 왜 안 되는지 말해줄까?'

- 나는 자신의 꿈을 이미 포기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꿈마저망치려 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앞 장에서 언급했던 학습 피라미드를 다시 한번 눈여겨보길 바란다. 꿈을 가지고 실현해 나가는 추진력은 배움의 영적인 측면에서 나오지만, 꿈을 망치려 드는 사람들은 피라미드의 감정적인 측면에서 나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나의 부자 아빠는 꿈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부자가 되어 크고 근사한 집을 살 능력을 갖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건 큰 집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우고, 힘껏 최선을 다하는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네가 '어떤 사람이 되느냐'가 가장 중요하지. 작은 꿈을 꾸는 사람들은 언제나 변변찮은 삶밖에 살 수 없단다." 

- 안정적인 직장을 떠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운전이 무서워 집 안에서 교통사고 뉴스만 시청하는 사람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 "그렇다면, 가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상당히 중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기꺼이 시간을 할애했다. 잠시 생각한 뒤에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결국 현실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다른 사람이 이렇게 물었다. "왜 그렇지요?"
"직업의 안정성에 가치를 두는 사람의 현실은 <E> 사분면에 있게 됩니다. 그들은 <E> 사분면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자신들은 사업체에 고용되어 일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그런 사업체를 소유하는 까닭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핵심 가치가 자신의 삶과 현실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살아갑니다. <E> 그룹 사람들은 <B> 그룹 사람들의 핵심 가치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에겐 그 가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각기 다른 사분면의 사람들이 중요시하는 가치는 분명 다릅니다." 

- "스스로 힘들게 부지런히 자기 일을 꾸려가는 사람들, 한 분야의 뛰어난 전문가가 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은 대개 <S> 타입의 현실을 사는 이들입니다. 그들은 '뭔가 제대로 이뤄내려면 스스로 해야 해', '요즘은 성실하고 괜찮은 직원들 구하기가 힘들어. 일들을 안 하려고 한다니까.'라고 얘기합니다."

- "만일 자신의 가치관을 바꾸지 않는다면 사분면을 이동하기는 힘들겠군요." 처음 질문했던 사람이 말했다.
"그게 바로 내가 말하는 '현실' 입니다." 나는 살짝 웃으며 말했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핵심 가치로 여기는 사람은 자유를 중요시하는 <B> 그룹의 사람이 되기 힘듭니다. 내가 말했듯이 <B> 그룹 사람들은 매우 적게 일하는 편입니다. 그와 그의 사업체를 위해 일하는 다른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또 <S> 그룹의 사람 역시 <B> 사분면으로 옮겨가기 힘듭니다. 그 누구도 자기를 대신해 완벽하게 해낼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 가치가 자신의 현실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요컨대 직업의 안정성을 중시하는 것. 남들이 자기보다 더 일을 잘 해내리라고 믿지 못하는 것, 이러한 핵심 가치가 자신의 현실을 결정한다는 얘기입니다." 

- 그때 한 젊은 변호사가 손을 들었다.
"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 일할 수밖에 없다... 가치가 현실을 결정한다는 의미가 그거로군요?"
"좋은 예입니다. <B> 사분면의 사람은 자신보다 더 똑똑하고 일을 잘하는 다른 사람들을 찾습니다. 그런 이들을 찾고 나면, 자신은 남는 시간을 다른 데 투자할 수 있지요. 반면 당신과 같은 변호사의 경우, 늘 열심히 일해서 좋은 성과를 올리려 애씁니다. 그래서 능력을 인정받으면, 고객들은 당신을 주변 이들에게도 소개시켜 줍니다. 그런데 문제는 새 고객들이 하나같이 당신만을 원한다는 거지요. 그럼 당신 주가는 올라가고 돈도 많이 벌게 됩니다. 하지만 올릴 수 있는 수익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이 이 일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 늘 마음속에 있기 때문이지요." 
내가 한 말을 곰곰이 되씹어보고 있는 듯, 젊은 변호사는 말이 없었다. 마침내 그가 입을 열었다.
"시간이란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S> 사분면의 변호사로 남아있으면 내 소득 능력 역시 한정된다는 얘기로군요. 만일 <B> 사분면의 변호사가 될 경우, 내 핵심 가치 역시 변해야 하므로 반드시 내가 아닌 다른 사람도 나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는 기고요."
"제 말을 잘 이해하고 계십니다. 어려운 게 딱 하나 있다면, 바로 자신의 핵심 가치라는 문제와 맞붙어 싸우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다른 이들이 나보다 더 똑똑하고 일을 잘한다면 그들에게 왜 내가 필요합니까?"

- "당신의 핵심 가치를 그대로 나타내는 말이군요." 나는 싱긋 웃으며 대답했다. "당신의 핵심 가치에 힘을 부여하는, 그래서 결국 당신의 현실을 만드는 것이 바로 그런 의심입니다. 당신보다 더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들에게는 당신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당신은 더 뛰어난 능력을 갖기 위해 계속 노력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게 당신의 발전을 가로막는 덫입니다. 자신이 누구보다 유능한 사람이므로, 다른 이들은 아무래도 자신만큼 일을 잘 해낼 것 같지 않아서 신뢰하기 힘들지요. 당신 같은 사람들은 언제나 더 똑똑하고 유능해져야 하는, 자기만의 좁은 세계에 갇혀 있습니다. 내가 <S> 사분면의 'S'자가 '똑똑함(smart)'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했던 것, 기억하십니까? 그래서 <S> 사분면에는 당신처럼 똑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반면, <B> 사분면에는 나 같은 바보들이 존재하는 겁니다.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은 내가 바보 같다고 했습니다. 그때 나는 마음먹었지요. 바보 같음을 오히려 내 인생의 유리한 점으로 활용하리라고. 당신이 영리함을 활용하듯이 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서로 다른 사분면에 존재하고, 서로 다른 현실을 사는 것입니다."
"당신은 <B> 사분면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고, 나는 <S> 사분면에서 열심히 일만 하고 있는 거네요." 변호사가 웃으며 말했다.

- "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제, 각기 다른 핵심 가치의 이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령 자동차 운전을 겁내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어떤 가치가 그런 두려움을 야기할까요? 정신적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또 신체적으로는 어떻게 행동할까요?"
참석자들은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마침내 한 사람이 말했다.

"내가 만일 정말로 운전을 두려워한다면, 밖에 나가지 않고 집안에만 있고 싶어 할 겁니다. 운전은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녁 뉴스 시간에 나오는 교통사고 소식을 귀 기울여 들을 테고요. 그런 뉴스를 보면서 집에만 있길 잘했다고 자위를 하겠지요."
"감사합니다. 매우 훌륭한 예를 들어주셨군요." 나는 참석자들 전체를 둘러보며 이렇게 물었다. "자, 그런 식으로 삶을 살고 싶은 분이 계십니까?"
아무도 손을 드는 사람이 없었다.

- "<B> 사분면의 내 핵심 가치를 형성하는 힘은 학습 피라미드의 감정적 꼭짓점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영적 꼭짓점에서 나옵니다."
"영적 꼭짓점이요? 어떻게 그게 가능합니까?"
"감정적 꼭짓점과 영적 꼭짓점은 서로 다른 쪽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직업의 안정성 대신에 자유를 추구합니다. 자유란 영적인 측면과 관계 깊은 개념인 반면, 안정성은 감정적인 측면과 관계됩니다. <S> 그룹의 사람들을 <S> 사분면에 가둬두는 것은 남을 신뢰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두려움입니다. 그러한 두려움이 그들의 현실을 결정짓고요. 다른 사람을 믿고 기꺼이 그들의 도움을 받는 것, 그것은 영적인 사고방식입니다. 두려움은 사람을 가두지만, 신뢰는 자유로 이끌지요." 


- "여러 번의 사업 실패를 겪는 동안 당신을 지탱해 준 것은 자유에 대한 비전과 자신 및 다른 이들에 대한 신뢰였겠군요."
"그렇습니다. 하지만 나와 타인에 대한 신뢰를 넘어서, 나는 사람들이 말하는 '신'에 대해서 커다란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나는 매우 신앙심이 돈독한 사람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는 분명히 신, 그러니까 내 이해의 영역을 뛰어넘는 어떤 절대자가 존재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그러한 내면의 믿음 덕분에, 아무리 상황이 힘들어져도 내가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신념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신의 존재를 믿고 신앙을 갖는 것과, 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을 믿는다고 말하는 이들은 많지만, 진정으로 신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사람은 드물다. 만일 신을 참되게 믿고 모든 걸 맡긴다면, 그들의 마음에서 두려움은 사라지고 자신감과 신뢰감이 가득 찰 것이다.' 결국 내가 사분면을 옮길 수 있었던 것은 신에 대한, 전능한 절대자에 대한 굳은 신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사업 실패를 겪으면서도 절대 신념을 잃지 않았군요." 가장 회의적이었던 참석자가 말했다.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잠시 생각을 정리한 뒤, 부자 아빠가 내게 해줬던 얘기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부자 아빠는 내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전과 신념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란다. 더 밝게 빛나는,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려면 반드시 신념을 지녀야 하니까... 네가 가진 신념이 흔들리면 비전도 희미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비전과 신념이 약해지면, 네 미래는 오늘보다 한 발짝도 더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라고요." 

- "마지막으로, 내가 두 번째 사업을 실패했을 때 부자 아빠가 해준 얘기를 여러분에게 남기고 가겠습니다. '네가 마음에 품고 있는 가치가 네 현실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또 가치를 결정하는 힘으로 두려움을 택할 것인지, 신념을 택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네게 달렸다는 것도...'"

- <S> 타입의 사업과 사고방식에 오랫동안 길들여져 그것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나는 전 세계 주요 도시의 중심가 모퉁이마다 햄버거 가게를 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게 이름을 '맥도널드'라고 붙일 겁니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다르다. 같은 햄버거 가게라 하더라도 이 사람의 경우는 <B> 사분면에서 사업을 구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똑같은 햄버거 장사를 하지만 다른 사분면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다. 내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하곤 했다.
"가게를 내고 싶은 모퉁이 수에 차이가 나는 만큼 그들의 리더십에 차이가 있는 거란다."

- 셋째, 내가 투자한 금액을 회수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웠다. 그 사업이 반드시 실패할 것 같아서만은 아니었다. 내 투자 금액 회수를 확신할 수 없었던 이유는 그가 성공을 하더라도 늘 소규모 사업으로만 머물 것 같았기 때문이다. 설령 투자 금액을 되돌려 받는다 해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것은 투자한 돈을 가능한 한 빨리 회수한다는 내 투자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었다. 그러면 내 돈은 한 군데 묶여서 다른 투자 대상에 재투자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이러한 개념을 '투자 자본의 속력'이라고 한다. 내가 투자를 하지 않은 또 다른 이유는 그의 사업이 소규모로 머문다면, 내 투자액 역시 크게 불릴 수 없을 게 뻔했기 때문이다. 만일 사업이 대규모로 성장해서 내 50만 달러가 수백만 달러로 불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아마 나는 신나게 투자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에게는 사업을 크게 확장시킬 만한 리더십이 부족했기 때문에, 내 돈을 불릴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다. 이런 것이 바로 <S>에서 <B> 사분면의 사업으로 옮겨가는 데 필요한 리더십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치러야 하는 대가인 셈이다. 내 부자 아빠는 이렇게 얘기했다. "돈은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가 있는 사업을 따라가는 게 아니다. 돈은 언제나 훌륭한 리더들이 이끄는 사업체로, 최고의 경영팀이 존재하는 곳으로 흘러들기 마련이다."

- 내가 투자하지 않은 네 번째 이유는, 그는 언제나 자신이 팀원들 가운데서 가장 똑똑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존심이 꽤 강한 사람이었다. 내 부자 아빠는 종종 이렇게 말했다. "네가 팀의 리더이면서 그 팀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면, 그 팀은 분명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부자 아빠의 얘기는, 대부분의 <S> 타입 사업에서는 우두머리가 가장 똑똑하고 유능하다는 의미다. 우리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을 때 접수원이 아니라 의사를 찾아간다는 사실을 떠올려보길 바란다. 

- <B> 사분면에서는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B> 타입의 사람은 자신보다 훨씬 더 똑똑하고, 경험 많으며,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다루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부자 아빠가 정규 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사업을 위해 많은 은행가, 변호사, 회계사, 투자 조언가들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을 보았다. 그들 대부분은 석사 학위, 일부는 박사 학위를 갖고 있었다. 다시 말해 부자 아빠는 사업을 이끌기 위해서 자신보다 훨씬 학력이 높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리드하고 감독해야 했던 것이다. 또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자신보다 훨씬 부자인 사람을 능숙하게 다뤄야 할 때도 많았다. 대개 <S> 타입의 사람들은 고객이나 (의사 혹은 변호사 같은) 자신의 동료, 또는 그 아랫사람들만 잘 다루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B> 사분면으로 성공적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리더십 기술의 획기적인 도약이 반드시 필요하다.

- 나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조사하는 동안 설명회와 대규모 집회에 여러 차례 참석했다. 그 자리에서 나는 최고의 사업 리더들이 진행하는 강연을 듣곤 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각자가 지닌 위대함을 발견하도록 격려하고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다. 무일푼으로 출발해서, 마침내 초반에는 무모하게만 느껴졌던 목표를 훨씬 뛰어넘는 부자가 되었다는 그들의 사업 인생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는 그 사업에서 가르치는 것이 부자 아빠가 말하던 것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바로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언제나 돈은 리더를 따라간다. 네가 돈을 벌고 싶다면, 먼저 훌륭한 리더가 되거라."


- "내가 시키는 대로만 하세요."
"자네도 알다시피, 요즘 회사 사정이 힘들어. 해고되고 싶지 않거든 봉급 인상은 요구하지 말게나."
"그만둘 형편이 못 될 거야. 요즘 우리만큼 봉급을 주는 데가 어디 있나?"
"8년만 더 버티면 은퇴하시잖아요. 괜한 위험을 무릅쓰지 마세요."

-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의 영혼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통해 타인의 영혼을 자극해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은 특히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을 좀처럼 보기 힘들다. 드물기는 해도, 우리는 훌륭한 리더들이 남긴 말들을 되새겨볼 수는 있다. 사람들의 영혼에 스며드는 그들의 말은 종종 역사 속에 묻히지 않고 후대에 전해진다. 기록으로 남아 두고두고 우리들의 영혼을 흔드는, 역사 속 인물들의 말을 떠올려보자.

"적을 친구로 만드는 것이 곧 적을 없애는 것 아닙니까?" -에이브러햄 링컨
"타인의 자유를 억누르면 자신의 자유도 구속되는 겁니다." -부커 워싱턴(미국의 교육자, 흑인 지도자)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묻지 말고..." -존 F. 케네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
"승리란 습관입니다. 유감스럽지만 패배도 마찬가지입니다." -빈스 롬바르디
"오직 자유에 대한 신념만이 진정 우리를 자유롭게 합니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비겁한 자는 결코 도덕적일 수 없습니다." -간디
"(여성들이여) 겸손해하지 말라. 그대들은 아직 겸손해할 만큼 위대하지 않으니..." -골다 메이어
"힘 있는 자가 되는 것은 숙녀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이 힘 있는 자라고 얘기해야 한다면, 그는 이미 힘 있는 자가 아닙니다." -마거릿 대처
"당신이 할 수 없는 것이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방해하도록 놔두지 마십시오." -존 우든
"내게서 가장 좋은 점을 끌어내는 친구가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헨리 포드

"성공한 자가 되려고 노력하지 말고 가치 있는 자가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앨버트 아인슈타인

- 사람들은 보다 유동성 있고 선택권이 넓은 삶을 살고 싶어 하며, 자신의 방식대로 인생을 설계하고 싶어 한다. 파트타임으로 시작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사람들에게 삶에 대한 통제력을 지닐 수 있게 해 주고, 나아가 자유를 누릴 수 있게 해 준다. 게다가 가입하는 데 큰 비용이 들지 않으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이미 훌륭하게 구축되어 있는 교육 시스템까지 제공하니 말이다.

- 내 부모님 세대에서는 "열심히 노력하면,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일수록 돈을 더 많이 벌게 된다."라는 게 상식이었다. 경력이 쌓이면 봉급이 올라가기 때문에 그렇다는 얘기였다. 그리고 삶을 마감할 때가 가까워 오면, "은퇴하고 나면 수입이 거의 없어지겠지."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평생 열심히 일하고 가난하게 은퇴하는 것'이 일종의 삶의 공식이었다.

- 요즘은 딱히 제대로 된 직장에 다닌 적도 없는 사람이 25세의 나이에 소프트웨어 회사를 차려 거부가 되기도 한다. 또 50세의 나이에, 연봉 5만 달러 정도를 받을 수 있는 직장을 찾아다니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더 심각한 건, 그런 50대 사람은 노후를 위해 따로 저축해 둔 돈이 없어 쉽사리 은퇴하지도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직장'이 아니다. 그에게는 부자가 되는 방법, 나머지 인생을 충분히 보낼 수 있을 만큼의 소득을 확보할 특별한 방법이 필요하다. 

- 아마 이러한 추세에 대한 인식이 일반 대중에게 확산되려면 앞으로 약 7년에서 10년 정도가 소요되지 않을까 싶다(즉, 2010년 경이나 되어야 한다는 얘기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과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달리 갖게 될수록,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 시스템이 표방하는 논리가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될 것이 분명하다. 물론 아직도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열심히 일한 뒤 은퇴하면 정부나 회사가 노후를 보장해 주는 산업화 시대의 논리를 믿으며 살아가고 있다.

- 오늘날 미국인들이 안고 있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사람들 마음속에 자만과 자기만족이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돈을 벌면 종종 자기의 IQ까지 높아진 것으로 착각한다. 그렇게 스스로 더 영리해졌다고 생각하고는 어리석은 일을 저지르기 시작하지. 사실상 IQ는 낮아지고 오만만 높아졌다는 것을 모르고 말이다."
갑자기 거액을 손에 거머쥔 복권 당첨자나 스포츠 스타들이 대개 금세 파산에 이르는 걸 보면 부자 아빠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 내가 이런 얘기들을 하는 이유는, 주식 시장이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매우 불안정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 미국 달러는 세계 많은 나라의 화폐를 제치고 위력을 떨치고 있다. 이는 곧 미국인은 수입이 늘어날수록 개인 부채 또한 늘어난다는 의미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마찬가지다.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이 부채에 허덕였던 적도 없을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돈을 빌려서까지 주식 시장에 쏟아부어놓고 벼락부자가 되기를 바랐다. 오만과 지혜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경제 호황을 누리던 당시 많은 사람들이 밤늦게까지 파티를 열고 술에 취해 흥청댔다. 앞서도 말했지만, 이제 그 거대한 경제 거품에 구멍이 드러난 상태다. 수많은 닷컴 기업들이 붕괴하기 시작했고, 주식 투자자들은 고가의 기술주 선호에서 방향을 바꿔 전통주들을 은신처로 삼는 추세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주식 시장의 심한 변동성을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정성이 좀 더 지속되면, 선견지명을 지닌 많은 사람들은 일찌감치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으로 눈을 돌린 것을 퍽 다행스럽게 여기게 될 것이다. 



책을 끝내며



- 그럭저럭 성공한 사람과 진정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은 그들이 가진 꿈의 크기에서 차이가 난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당신에게 꼭 맞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면, 내가 권하는 다음 사항을 반드시 따르기 바란다.

 

- 첫째, 당신의 삶을 반드시 변화시키겠다고 마음먹어라.

 

-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파트타임으로 시작하라. 5년, 2년, 1년, 아니면 6개월이라도 그 사업에 온 힘을 다해 전념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승자와 패자의 차이는 결승선을 대하는 태도에 있다. 승자는 자신이 결승선을 1등으로 넘었는지 꼴등으로 넘었는지 개의치 않는다.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결승선을 넘는 일 자체이다. 하지만 패자는 결승선에 들어가기도 전에 포기해 버린다. 패자는 평생 100미터 경주에서 95미터까지만 달리고 주저앉는 사람이다." 

- 셋째, 집요하게 목표에 매달려라. 일단 마음을 먹으면, 한 번 내린 결정을 수시로 바꾸지 말라. 그것은 실패자들이나 하는 짓거리다. 만일 앞으로 1년 동안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전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그 1년 동안은 당신의 후원자가 권유하는 모든 행사와 모임에 빠지지 말고 참석하라. 적어도 자신의 핵심 가치와 사고방식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싶다면 말이다. 나는 다섯 차례 모임에 참석하고 나서야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고,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넷째, 목표를 설정하라. 당신은 무엇을 원하는가?
단지 매달 수입을 몇 푼 더 올리고 싶은가?
직장에서 받는 봉급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면 되는가?

일 년에 백만 달러를 버는 부자가 되길 원하는가? 한 달에 백만 달러를 버는 최고 부자가 되길 원하는가?

- 다섯째, 당신 삶이 온통 그 사업에 달린 것처럼 파고들고, 공부하라. 실제로 그렇기 때문이다.

- 여섯째, 꿈과 포부를 크게 가져라. 그리고 그 꿈을 절대 버리지 말라.
설령 당신이 그 꿈을 이루지 못한다 해도, 작은 꿈을 갖고 작은 꿈을 이루며 사는 것보다 큰 꿈을 갖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훨씬 낫다. 부자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그럭저럭 성공한 사람과 진정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은 그들이 가진 꿈의 크기에서 차이가 난다."

-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기로 결정을 하든 안 하든 상관없이 꿈을 크게 가져라. 그 꿈이 언젠가는 실현될지도 모르는 법이니까. 그러니 가능한 한 큰 꿈과 야망을 갖고 살아가라.

 

 

반응형